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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정보

카운터테너의 매력: 오페라를 빛내는 높은 음역대의 남성 성악가들

by Opera Bakehouse 2024.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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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테너의 매력: 오페라를 빛내는 높은 음역대의 남성 성악가들

안녕하세요. 오페라 베이크하우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오페라 속에서 높은 음역대를 노래하는 남성 성악가들에 대한 글입니다. 카운터테너(Countertenor)는 남성 성악가 중에서도 특별히 높은 음역을 소화하는 가수를 말합니다. 이들은 일반적인 남성 성악가보다 더 높은 음역에서 노래하며, 여성의 메조소프라노, 알토, 때로는 소프라노 음역까지 소화할 수 있는 특별한 목소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카운터테너는 주로 바로크 음악에서 활약했지만, 오늘날에는 현대 오페라와 클래식 무대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며 그 독특한 매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카운터테너의 특징, 역사, 그리고 대표적인 가수들을 살펴보며 이 독특한 성악 세계를 소개하겠습니다.

 

 

카운터테너의 특징

카운터테너의 목소리는 여성적인 음역대를 소화하는 능력에서 비롯됩니다. 이들은 주로 두 가지 발성법을 사용해 높은 음을 만들어내는데, 첫 번째는 가성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발성법은 목소리를 부드럽고 여성적인 음색으로 변모시켜 천상의 목소리로 불리기도 합니다. 두 번째는 두성 발성(머리소리)으로, 안정된 고음과 따뜻한 소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발성법 덕분에 카운터테너는 일반적인 남성 성악가들이 도달하기 어려운 높은 음역대를 자유롭게 소화할 수 있습니다.

 

카운터테너의 목소리는 종종 신비롭고 부드러워 천사와 같은 느낌을 주며, 바로크 오페라나 교회 음악에서 특히 사랑받습니다. 카운터테너는 바로크 시대의 카스트라토(어린 시절 거세하여 높은 음역을 유지한 성악가)들이 맡았던 역할을 대신하며, 당시 작곡가들이 의도했던 음악적 표현을 현대 무대에서 재현합니다. 이들의 부드럽고 청아한 음색은 바로크 음악뿐 아니라 합창과 오페라 무대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운터테너의 역사와 발전

카운터테너의 역사는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교회에서는 여성의 성악 참여가 제한되었기 때문에, 높은 음역대를 소화할 수 있는 남성 성악가가 필요했습니다. 이 시기에 카스트라토가 그 역할을 맡았지만, 18세기 이후 카스트라토의 인기가 줄어들면서 카운터테너가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바로크 시대에는 헨델(Handel), 비발디(Vivaldi)와 같은 작곡가들이 카운터테너를 위한 곡을 많이 작곡하면서 이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19세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 시대로 접어들면서 카운터테너의 인기는 한동안 줄어들었으나, 20세기 들어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현대의 카운터테너들은 과거의 고전 레퍼토리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작품에서도 활발히 활동하며 성악계의 다양성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들은 바로크 음악의 복원을 넘어 현대 작곡가들과 협력하며 새로운 음악적 가능성을 탐구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카운터테너 가수들

카운터테너는 그 독특한 음색과 탁월한 음악적 표현력으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카운터테너 가수들입니다.

 

필립 자루스키 (Philippe Jaroussky)

자루스키는 현대 카운터테너의 대표적인 스타로, 그의 청아하고 맑은 목소리는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습니다. 헨델과 비발디의 바로크 레퍼토리를 주로 부르며, 감정 표현이 섬세하고 탁월한 성악 기술로 청중을 사로잡습니다. 자루스키의 목소리는 바로크 시대의 영혼을 그대로 담아내어, 그 시절의 감성을 현대에 전달합니다.

필립 차루스키 출처: Operabase

 

안드레아스 숄 (Andreas Scholl)

독일 출신의 안드레아스 숄은 카운터테너의 전설적인 인물로, 특히 바흐와 헨델의 작품에서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숄의 목소리는 따뜻하고 안정적이며, 그의 공연은 언제나 바로크 음악의 깊이 있는 감정을 잘 표현합니다. 그는 주요 오페라 하우스와 콘서트 무대에서 활약하며, 카운터테너의 기준을 세운 인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안드레아스 숄 출처: spotify

 

이스틴 데이비스 (Iestyn Davies)

영국 출신의 이스틴 데이비스는 현재 가장 주목받는 카운터테너 중 하나입니다. 그는 독특한 음색과 무대 매너로 관객을 매료시키며, 헨델의 오라토리오와 오페라에서 빛나는 연기를 펼칩니다. 데이비스는 고전 레퍼토리뿐만 아니라 현대 음악에서도 두각을 나타내며, 다양한 음악적 스타일을 소화하는 능력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스틴 데이비스 출처: Operabase

 

 

한국인 카운터테너

정민호 (Minho Jeong)

정민호는 감미롭고 청아한 음색으로 특히 바로크 음악에 강점을 가진 카운터테너입니다. 국내외 콩쿠르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이름을 알렸으며, 한국과 유럽의 주요 무대에서 꾸준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카운터테너의 현대적 의미

오늘날 카운터테너는 고전 레퍼토리뿐 아니라 현대 오페라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들의 목소리는 전통적인 성악과는 다른 신선함을 제공하며, 클래식 음악의 경계를 넓히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대 작곡가들은 카운터테너를 위한 새로운 작품을 창작하고 있으며, 이 성부는 더 이상 과거의 유물이 아닌 현대 음악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카운터테너의 부드럽고 감미로운 음색은 듣는 이를 평화롭고 경이로운 감정으로 이끌어 주기에 오페라와 바로크 음악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언제나 신선하고 새로운 감동을 선사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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