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모차르트와 다폰테 삼부작 <피가로의 결혼(Le Nozze di Figaro)>: 유머와 풍자를 통한 사랑의 승리, 줄거리와 주요 아리아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은 오페라 역사상 가장 사랑받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1786년 초연된 이 오페라는 로렌초 다 폰테가 대본을 작성하였으며, 프랑스 작가 피에르 보마르셰의 희극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피가로의 결혼>은 모차르트의 '다 폰테 3부작' 중 첫 번째 작품으로, 사회 계급과 성적 갈등을 재치 있고 유쾌하게 그리며 당대의 정치적 풍자까지 담아낸 걸작입니다.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등장인물
- 피가로(Figaro): 바리톤. 알마비바 백작의 하인으로, 재치 있고 영리한 성격입니다. 그는 수잔나와 결혼을 앞두고 있습니다.
- 수잔나(Susanna): 소프라노. 피가로의 약혼녀이자 백작부인의 시녀로, 똑똑하고 용감한 여성입니다.
- 알마비바 백작(Count Almaviva): 바리톤. 피가로의 주인으로, 수잔나를 유혹하려 하지만 여러 차례 좌절합니다.
- 알마비바 백작부인(Countess Almaviva): 소프라노. 백작의 아내로, 남편의 부정과 차가움에 상처받지만 여전히 그를 사랑합니다.
- 케루비노(Cherubino): 메조소프라노. 청소년 귀족으로, 백작부인과 수잔나를 동시에 사모하는 감정적으로 혼란스러운 소년입니다.
- 바르톨로 박사(Dr. Bartolo): 베이스. 피가로를 상대로 복수하려는 의사로, 예전에는 백작에게 속은 적이 있습니다.
- 마르첼리나(Marcellina): 메조소프라노. 피가로와 결혼하려 했으나, 결국 그가 자신의 아들임을 알게 됩니다.
- 바실리오(Don Basilio): 테너. 교활한 음악 선생으로, 백작의 음모에 가담합니다.
모차르트의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줄거리
오페라는 알마비바 백작의 성에서 피가로와 수잔나의 결혼식 준비로 시작됩니다. 하지만 백작은 신부 수잔나에게 구애를 하려 하고, 피가로와 수잔나는 이에 대항해 기발한 계획을 세웁니다. 백작부인도 남편의 부정을 알고 있으며, 케루비노라는 청소년 귀족은 수잔나와 백작부인에게 호감을 느낍니다.
피가로와 수잔나는 백작의 음모를 막고자 수많은 전략을 세우고, 백작부인도 그들과 협력합니다. 결국 피가로와 수잔나는 백작의 속임수를 폭로하고, 백작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며 백작부인에게 용서를 구합니다. 이로써 사랑이 승리하고 결혼식은 무사히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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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아리아
"Non più andrai" (피가로)
피가로가 케루비노에게 군대 생활을 설명하며 그가 이제 더 이상 여성들과의 로맨스에 빠질 수 없음을 농담하는 유머러스한 아리아입니다. 이 곡은 전투적이고 활기찬 리듬으로 유명합니다.
"Voi che sapete" (케루비노)
케루비노가 백작부인에게 자신의 혼란스러운 감정을 설명하는 아리아로, 소년의 첫사랑에 대한 감정을 아름답고 순수하게 그립니다. 이 아리아는 많은 사랑을 받는 감미로운 멜로디로, 케루비노의 순수한 감정이 고스란히 전달됩니다.
"Porgi, amor" (백작부인)
백작부인이 남편의 변심에 대한 고통을 노래하는 아리아입니다. 백작부인은 여전히 남편을 사랑하지만 그의 외도로 인해 깊은 슬픔에 빠져 있으며, 이 곡을 통해 그녀의 내면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Dove sono" (백작부인)
백작부인이 과거의 행복했던 시절을 회상하며 슬픔과 그리움을 노래하는 아리아입니다. 그녀의 상처받은 마음과 남편에 대한 희망을 동시에 표현한 감정이 잘 담긴 곡입니다.
"Se vuol ballare" (피가로)
피가로가 백작의 음모를 간파하고 그를 저지할 결심을 다지는 아리아입니다. 피가로의 영리함과 기지가 돋보이며, 이 곡은 오페라의 주제와 피가로의 성격을 잘 드러냅니다.
사회적 맥락과 음악적 특징
<피가로의 결혼>은 단순한 사랑 이야기 이상의 의미를 지닌 작품입니다. 당시 유럽 사회의 계급 구조와 권력 관계를 풍자하며, 특히 귀족의 특권과 그것을 대항하는 하층민의 지혜를 재치 있게 묘사합니다. 피가로와 수잔나는 하인으로서도 귀족들보다 더 영리하고 도덕적인 인물로 그려지며, 이는 당대 사회에 대한 비판적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모차르트의 음악은 각 등장인물의 감정과 성격을 세밀하게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피가로와 수잔나의 유쾌한 사랑은 경쾌한 리듬과 활기찬 선율로, 백작부인의 슬픔은 감미로운 선율과 느린 템포로 표현됩니다. 또한, 앙상블 장면에서는 여러 인물이 각기 다른 감정을 동시에 표현하며 복잡한 구성을 통해 극적 긴장감을 극대화합니다.
결론
<피가로의 결혼>은 단순한 희극을 넘어 사회적 풍자와 심리적 묘사를 통해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는 오페라입니다. 모차르트의 음악은 등장인물의 복잡한 감정을 완벽하게 표현하며, 인간의 사랑, 갈등, 희망을 생생하게 그려냅니다. 이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세계 각국에서 자주 공연되며, 그 시대를 초월한 메시지와 음악적 완성도로 여전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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